많은 항공사들이 요금을 다양화하며 프리미엄 전략을 세울 때, 허브 켈러라는 남자가 1967년 저가 항공사의 원조인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만들었어요.


사우스웨스트는 이후 항공업계에서 전설적인 기록을 남기며, 가장 성공한 항공사 중 하나로 부각되었고, 경영대학교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사례랍니다.
이 항공사의 영향을 받아 1984년에는 라이언 에어, 1995년에는 이지Jet 같은 저가 항공사들이 생겨났고, 이러한 항공사들은 '로우코스트 캐리어(LCC)'로 불리게 되었죠.


LCC는 비용 절감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며, 이를 통해 이익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저가 항공사들이 비용을 낮추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비행기의 기종을 단일화시키는 것
저가항공사의 운영 전략은?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보잉 737 기종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는 항공사로, 기종 통일로 인해 파일럿의 교육기간이 상당히 단축되죠.

승무원과 정비공도 단일 기종으로 인해 짧은 트레이닝 기간을 필요로 하며, 저가항공사들은 다양한 옵션을 줄여 비용을 절감해요.
기내 서비스 또한 간소화되며, 음료나 식사는 추가 요금을 내야 제공되죠.
추가 요금 부과는 인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며, 많은 저가 항공사들은 승무원이 직접 비행기 청소를 진행하기도 해요.
또한 체크인 과정에서 최소한의 인력 배치 및 모바일 체크인 유도를 통해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죠..
저가항공이 지역공항을 활용하는 이유는?
많은 공항에서는 비행기 이착륙 시 비싼 비용을 부과하는데, 이 때문에 저가항공은 인기 없는 지역 공항을 이용해요.
예를 들어, 라이언 에어는 런던의 히드로 공항 대신 스탠스테드 공항을 선택하고, '우리의 비행기를 여기로 전환할 테니 가격을 협상해보자'고 요청하죠.
스탠스테드 공항은 라이언 에어의 항공기들이 많이 운항하여 영국 내 2위 공항이 되었어요.
저가항공에서는 제트웨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대신 계단을 설치하고 버스를 타는 방식으로 비용을 줄인답니다.
또한, 저가항공사들은 환승 시스템을 갖추지 않아, 시스템 구축과 직원 관리의 어려움이 따른다고 해요..
그렇다면 저가 항공사의 전략은?
저가 항공사가 비행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포인트 포인트로만 이동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요.
특히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좌석표 없이 선착순으로 좌석을 배정하여 탑승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죠.
이와 같이 저가 항공사마다 여러 가지 숨은 전략이 존재하지만, 직원들의 고객 응대에 따라 서비스 평가가 상이할 수 있어요.
사우스웨스트항공은 50여 년간 고객 만족도를 기록하며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라이언 에어는 저렴하긴 하지만 불편한 경험이 많아 여전히 고객에게 비판받고 있죠.
따라서 개인적으로 국내 저가 항공사들은 전 세계 저가 항공사에 비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사우스웨스트 창업자의 의사결정 기준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창업자 허브 켈러는 운영 시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이 결정이 항공사의 비용을 낮추는 데 유용한가?'라는 질문을 사용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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